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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융합전공 전공소개

게임이 접목된 디지털 치료제(DTx)가 대두하고 있으며, 본 전공에서는 기능성 게임 특성을 고려한 메커닉 생성 및 디자인 기술 연구를 통해
헬스케어 분야에서 게임다운 재미와 건강에 대한 본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 전공입니다.

비전

다양한 헬스케어 분야에서 게임을 접목한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사람들은 더 나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산업분야

약물은 아니지만 의약품과 같이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SW)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앱), 게임,
가상현실(VR) 등이 디지털 치료제로
활용되고 있음

헬스기구가 IT기술과 결합해 운동 효과와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으며, 기존 헬스기구의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게임처럼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기구 및 콘텐츠 개발

U-실버세대를 위한 웨어러블 시리어스
게임의 사용 시나리오는 전문의료진
(게임진행 지도사)과 검진의뢰자
(U-실버세대) 그리고 인터페이스(컴퓨터),
3자 간의 트라이앵글 시스템이 적용된
건강검진 및 재활 모니터링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

목표

기능성 게임 이론을 바탕으로 재활치료에 필요한 게임 메커닉을 디자인 게임 디바이스와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웰니스 게임을 직접적으로 제작하고,
게임 산업의 동향 및 게임 개발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본인의 바람이나 사업적 니즈에 맞추어 게임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생활건강관리

게임 디바이스와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웰니스 게임을 직접적으로 제작

게임융합전공

증증 치료

기능성 게임 이론을 바탕으로
재활치료에 필요한 게임 매커닉을 디자인

교수소개

게임융합전공

profile

이정엽 교수 전화 041)530-1038 / 연구실 ML321 / E-MAIL elises@sch.ac.kr

  • 연구분야
  • - 게임디자인, 디지털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 학력
  • - 서울대학교 문학사
  • -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 -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profile

윤재석 교수 전화 041)530-1447 / 연구실 ML409 / E-MAIL yun@sch.ac.kr

  • 연구분야
  • - Internet of Things, Ubiquitous computing, Embedded systems, Machine learning, Human-computer interaction
  • 학력
  • - 2006년 광주과학기술원 (GIST) 기전공학 (공학박사)
  • - 1999년 광주과학기술원 (GIST) 기전공학 (공학석사)
  • - 1997년 전남대학교 전자공학 (공학사)

융합창업학부

profile

김승섭 교수 전화 041)530-4852 / 연구실 ML601 / E-MAIL kss@sch.ac.kr

  • 연구분야
  • - 서비스품질 척도개발, 창업마케팅, 비즈니스센터 품질평가
  • 학력
  • - 세종대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profile

이상한 교수 전화 041)530-4856 / 연구실 ML602 / E-MAIL fseller@sch.ac.kr

  • 연구분야
  • - Technology Startup, Platform Business Model
  • 학력
  • - 건국대학교 벤처전문기술학 박사
profile

이주성 교수 전화 041)530-4974 / 연구실 ML604 / E-MAIL jsl@sch.ac.kr

  • 연구분야
  • - Social Innovation & Technology Strategy
  • 학력
  • - MIT 시스템공학 박사

학부 사무실 전화 041)530-4967

커리큘럼

커리큘럼
SOOC교과목 6개(12학점) + TP교과목 3개(6학점) + 창업교과목 5개(15학점) =총 33학점

2학년
동계학기
(SOOC)
교과목명
기능성게임이론
게임융합프로그래밍
3학년
1학기
(TP+창업)
교과목명
게임융합텀프로젝트 I
창업융합아이템설계
3학년
하계학기
(SOOC)
교과목명
게임융합인터페이스
게임융합디자인
3학년
2학기
(TP+창업)
교과목명
게임융합텀프로젝트 II
융합기술창업
3학년
동계학기
(SOOC)
교과목명
헬스케어게임설계
게임네트워크개론
4학년
1학기
(TP+창업)
교과목명
게임융합텀프로젝트 III
기술창업경영
4학년
하계학기
교육 과정 없음
4학년
2학기
(창업)
교과목명
창업비즈니스모델링
창업시제품발표

TP(Term Project) 운영 계획
개강 후 15주차 2학점 교과 TP (Term Projects) 운영
가) 방학 중 SOOC 2학점, 2과목 이수 및 개학 후 정규 학기 2학점 TP(정규 교과목 ) 운영
나) 따라서 교안 결과보고서 작성 시 TP (Term Projects) 운영 계획을 구분 작성 제출
다) 정규학기 학점으로 부여

  • 겨울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3학년 1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여름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3학년 2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겨울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4학년 1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4학년 2학기
    창업교육

창업교과소개

vision-our-icon

실전 창업 과정을 통하여
리더쉽과 도전의식을 함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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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혁신을 조직화하며
진취적 기상을 보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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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지식재산권으로 소유합니다.

3학년 1학기: 융합아이템 설계

융합 창업 아이템 선정

융합 창업을 위한 팀 구성 및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성 검토를 통한 창업아이템 선정 및 사업계획서 작성

학습내용
창업개념, 지식융합, 기업가정신, Business Plan, Design Thinking,
Business Model 설정, Idea 선정 및 Item 설계 등

3학년 2학기: 융합기술창업

융합 기술창업 실무

융합창업 아이템에 대한 지식재산권 선행 기술 조사

특허출원을 통한 아이디어 지식재산권화 및 사업자등록 절차 수행

학습내용
지식재산권 개요, 기술창업과 산업재산권, 선행기술조사, 청구범위,
상표 실무, 디자인 실무, 실전 기술창업 실무 등

4학년 1학기: 기술창업경영

창업 마케팅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고 수요에 적합한 창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아이템의 현실성과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시제품 디자인 조사

학습내용
시장세분화, 브랜딩 실무, 광고홍보전략, 가격과 유통전략,
서비스산업 마케팅, Plan B전략, 시제품 제작 등

4학년 2학기: 창업 비즈니스 모델링 및 창업시제품 발표

창업 전략 수립 및 MVP 제작

투자 유치에 대비한 창업 전략 및 IR 준비

융합 창업 사업아이템에 따른 프로토타입/MVP 제작

학습내용
클라우드 펀딩, 기업 현장 방문, 상품설명회, 투자설명회,
사업설명회, 시작품전시회 등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