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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전공 전공소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디지털로 구현한 가상의 세계에서 실제 현실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공간과 기술을 시각화하기 위한 컨셉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프로세스 제작 기술을 연구하며,
이를 산업에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학문분야로 현재는 의료, 건축, 교육,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언택트(Untact) 시대를 이끄는 주요 전공입니다.

비전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현실 세계에 가상정보를 더해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을 혼합한 기술은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이라고 한다.
VR과 AR, MR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현실을 구현해 사람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하며,
실제 많은 분야에서 도입을 위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VR은 가상현실을 사용하여
다양한 치료와 인체의 해부 또는
원격의료 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공포와 같은 정신과적
치료는 다양한 참가자에게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공포에 대한
VR영상을 제공하고 VR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면서 공포를
줄여가도록 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목적으로 활용 되고 있음

비대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VR에 대한 관심도 같이
늘어나는 추세,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들도 영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VR 동화 콘텐츠,
안전 교육 콘텐츠, 체육수업,
역사 교육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

VR은 신제품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설계의 개념 설계 단계에서 가상 환경을
제공하고, 디자이너는 3D 스케치를
만들 수도 있으며 제품을 가상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이 단계에서 기능적
실험을 수행하여 개념 설계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게 함

목표

VR·AR의 기획 및 제작의 전문인력 양성과 인터랙션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을 통한 산업화를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실험과 도전정신, 비즈니스 센스를 갖추고
본인의 바람이나 사업적 니즈에 따라 가상/증강 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수소개

VR전공

profile

홍순구 교수 전화 041)530-1018 / 연구실 H301 / E-MAIL profanl@sch.ac.kr

  • 연구분야
  • - 3D 디지털 애니메이션, 캐릭터 셋업, 영상디자인, 모션그래픽
  • 학력
  • -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멀티미디어광고전공 석사
  • -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박사
  • - KBS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 (1987-2002)
profile

김정기 교수 전화 041)530-4985 / 연구실 H106 / E-MAIL jkkim2018@sch.ac.kr

  • 연구분야
  • -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게임엔진, 3D입체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기획
  • 학력
  • - Academy of Art University 3D 애니메이션 석사
  • - 홍익대학교조형대학원 애니메이션 석사
  •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 학사

융합창업학부

profile

김승섭 교수 전화 041)530-4852 / 연구실 ML601 / E-MAIL kss@sch.ac.kr

  • 연구분야
  • - 서비스품질 척도개발, 창업마케팅, 비즈니스센터 품질평가
  • 학력
  • - 세종대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profile

이상한 교수 전화 041)530-4856 / 연구실 ML602 / E-MAIL fseller@sch.ac.kr

  • 연구분야
  • - Technology Startup, Platform Business Model
  • 학력
  • - 건국대학교 벤처전문기술학 박사
profile

이주성 교수 전화 041)530-4974 / 연구실 ML604 / E-MAIL MIT 시스템공학 박사

  • 연구분야
  • - Social Innovation & Technology Strategy
  • 학력
  • - MIT 시스템공학 박사

학부 사무실 전화 041)530-4967

커리큘럼

커리큘럼
SOOC교과목 6개(12학점) + TP교과목 3개(6학점) + 창업교과목 5개(15학점) =총 33학점

2학년
동계학기
(SOOC)
교과목명
VR.AR의이론과실제
VR.AR 3D콘셉트디자인
3학년
1학기
(TP+창업)
교과목명
VR.AR텀프로젝트 I
창업융합아이템설계
3학년
하계학기
(SOOC)
교과목명
VR.AR애니메이션 I
게임엔진
3학년
2학기
(TP+창업)
교과목명
VR.AR텀프로젝트 II
융합기술창업
3학년
동계학기
(SOOC)
교과목명
VR.AR애니메이션 II
VR.AR컨셉디자인2
4학년
1학기
(TP+창업)
교과목명
VR.AR텀프로젝트 III
기술창업경영
4학년
하계학기
교육 과정 없음
4학년
2학기
(창업)
교과목명
창업비즈니스모델링
창업시제품발표

TP(Term Project) 운영 계획
개강 후 15주차 2학점 교과 TP (Term Projects) 운영
가) 방학 중 SOOC 2학점, 2과목 이수 및 개학 후 정규 학기 2학점 TP(정규 교과목 ) 운영
나) 따라서 교안 결과보고서 작성 시 TP (Term Projects) 운영 계획을 구분 작성 제출
다) 정규학기 학점으로 부여

  • 겨울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3학년 1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여름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3학년 2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겨울방학
    융합과목
    (온라인 강좌)

  • 4학년 1학기
    Term Project
    +
    창업교육

  • 4학년 2학기
    창업교육

창업교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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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창업 과정을 통하여
리더쉽과 도전의식을 함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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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혁신을 조직화하며
진취적 기상을 보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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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지식재산권으로 소유합니다.

3학년 1학기: 융합아이템 설계

융합 창업 아이템 선정

융합 창업을 위한 팀 구성 및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성 검토를 통한 창업아이템 선정 및 사업계획서 작성

학습내용
창업개념, 지식융합, 기업가정신, Business Plan, Design Thinking,
Business Model 설정, Idea 선정 및 Item 설계 등

3학년 2학기: 융합기술창업

융합 기술창업 실무

융합창업 아이템에 대한 지식재산권 선행 기술 조사

특허출원을 통한 아이디어 지식재산권화 및 사업자등록 절차 수행

학습내용
지식재산권 개요, 기술창업과 산업재산권, 선행기술조사, 청구범위,
상표 실무, 디자인 실무, 실전 기술창업 실무 등

4학년 1학기: 기술창업경영

창업 마케팅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고 수요에 적합한 창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아이템의 현실성과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시제품 디자인 조사

학습내용
시장세분화, 브랜딩 실무, 광고홍보전략, 가격과 유통전략,
서비스산업 마케팅, Plan B전략, 시제품 제작 등

4학년 2학기: 창업 비즈니스 모델링 및 창업시제품 발표

창업 전략 수립 및 MVP 제작

투자 유치에 대비한 창업 전략 및 IR 준비

융합 창업 사업아이템에 따른 프로토타입/MVP 제작

학습내용
클라우드 펀딩, 기업 현장 방문, 상품설명회, 투자설명회,
사업설명회, 시작품전시회 등 출전